칼럼

쌍용자동차 노사, 더 이상 협상은 없는가...

조무주 2009. 8. 4. 09:13

쌍용자동차 사태를 보는 국민들은 불안하다. 지난달 말 어렵게 노사 양측이 대화에 나서 이번에는 합의점을 찾지 않을까 기대를 걸었지만 결국 협상결렬로 막을 내리고 말았다. 정치권도 노사 협상 결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교섭 재개를 통한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노사가 과연 서로의 불신을 깨고 다시 협상에 나설지는 의문이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조의 경직된 입장 고수로 협상이 결렬 돼 매우 안타깝다"며 "노조는 남아있는 협상 가능성에서 자신의 뼈를 깎는 결단을 해야한다"고 노조의 양보를 요구했다. 조 대변인은 또 "한나라당은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평택지역 경제와 협력업체, 폭력 투쟁에 가담하지 않은 선량한 근로자를 돕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민주당 유은혜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사측의 일방적인 협상 결렬 선언은 문제 해결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이라며 "정리해고 숫자 채우기에 급급한 듯한 사측의 태도는 교섭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사측의 무성의를 지적했다. 유 부대변인은 이어 "사측은 노사협상을 통한 사태 해결을 바라는 국민적 기대를 저버리지 말고 전향적 태도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도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사측의 교섭 결렬 최종 선언은 사흘동안의 밤샘 교섭을 지켜봤던 온 국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고 쌍용차 정상화를 불능 상태로 몰아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사의 팽팽한 대립은 합의점을 찾아 줄것으로 믿었던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양측의 대립으로 회사가 청산 절차를 밟을 경우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쌍용차가 청산할 경우 쌍용차 직원 4500명과 협력사 직원 5500명 등 1만여명이 넘는 실업자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4만명에 이르는 이들 가족의 소비심리도 위축돼 평택시에서만 연간 840억여 원의 소비액이 감소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사측은 현재 협상 결렬 첫번째 조치로 공장 안 전기를 끊었다. 지난달에 이미 단수 조치를 취한 상태에서 전기마저 끊어진 공장안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근로자들이 큰 고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이미 100여명의 노조원들이 농성장을 빠져 나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쌍용차 박영태 공동법정관리인은 "임직원 4500명은 회사를 살리기 위한 어떤 노력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법률적 조치는 다 했고 법과 원칙에 따라 공권력이 불법 파업장을 정리하는 것만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공권력 투입으로 노조를 해산하고 임직원들이 회사를 살리겠다는 것이다.
 

노조도 이에맞서 결사항전의 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화염병과 볼트 새총 등의 장비를 점검하고 사측의 진입이나 경찰의 투입에 대비하고 있다. 국민들은 아직도 노사의 협상을 바라고 있다. 노사가 한발짝 씩 양보해 다시 대화의 장으로 나설것을 촉구한다. 대화만이 파국으로 가는 길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