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활성화 이제 부터 시작.
많은 논란 끝에 청주국제공항 운영권이 민간에게 넘어가게 됐다. 우리나라에서 공항의 운영권이 민간에 이양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 때문에 과연 청주공항 활성화에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을 갖는 것이다.
한국공항공사와 청주공항관리㈜는 청주공항 운영권을 30년간 양도하기로 하고 금액은 255억원으로 결정했다. 운영권을 인수한 청주공항관리㈜는 공항운영증명 취득 등 인수 절차를 마치고 올해 말부터 청주공항 운영을 맡게 된다.
청주공항이 민간에 운영권이 매각되는 것은 그동안 청주공항이 적자를 면치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내선 승객 118만8000명, 국제선 승객 15만명을 수송했으나 5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52억원의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적자가 계속되는 것은 한국공항공사가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정부는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민간이 공항을 운영하게 되면 서비스를 개선하고 효율적인 인적 관리로 적자를 흑자로 전환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255억원의 거액을 주고 운영권을 따낸 청주공항관리㈜가 흑자를 내기 위해 식당 등의 이용료를 올리고 주차비를 인상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서비스 개선 만으로 승객이 급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청주공항은 중부권의 거점 공항이며 세종시가 완공되면 많은 승객이 몰려 올 것은 사실이나 단기간에 적자를 흑자로 돌리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때문에 식당이나 주차장 등의 이용료를 대폭 인상하여 승객들에게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공기업 선진화 계획에 따라 2009년 3월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을 추진해왔다. 이에대해 충북의 많은 인사와 사회단체에서 민영화를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시설을 늘리지 않고 운영권만 민간에 넘기면 이용료의 인상이 불가피 하다는 점 때문이었다. 그러나 공항 시설의 소유권은 지금처럼 국가와 한국공항공사가 갖기로 한 것이다. 즉 활주로, 계류장, 터미널 등 주요 시설 확충은 국가가 담당하게 된다. 정부는 항공법을 개정 공항 사용료를 마음대로 올리지 못하게 하기 위해 신고제에서 승인제로 변경했다.
이로써 시설은 정부가 하고 면세점, 식당 등 상업시설과 주차장 등 지원시설의 설치와 관리는 민간이 맡게 되는 것이다. 운영권을 따낸 청주공항관리㈜는 한국에이비에이션컨설팅그룹, 흥국생명보험, 미국·캐나다 공항 전문기업 ADC&HAS가 주주로 참여해 설립한 회사로 알려졌다.
정부는 청주공항의 운영권이 민간에 매각되므로 만성 적자를 해결하고 공항 운영이 효율화 되어 지역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 중심부에 자리한 청주공항은 지방 공항 가운데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며 "민간의 창의적 경영과 마케팅을 도입해 청주공항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청주공항관리㈜와 지분 5%를 매입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3%를 매입하고 청주시와 청원군이 각각 1%씩 인수하기로 한것이다. 지분에 참여하여 '공항 운영협의체'를 만들고 이를 통해 공항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분 참여는 공항의 공공성을 담보하고, 공항기반 시설에 대한 공공투자를 이끌어 내는 등 동반자적 협력관계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청주공항 민영화를 계기로 이용객이 급증하여 충북 발전에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