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가 개통함에 따라 오송역은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가 만나는 유일한 분기역이 됐다. 충북도가 그동안 줄기차게 강조해 온 국가철도망 X축이 완성된 것이다. 오송에서 광주송정역까지는 58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또 서울까지 43∼54분, 부산까지 1시간56분∼2시간9분이면 충분해 교통의 중심지라는 말이 실감 난다. 호남고속철의 개통으로 오송역 이용객은 연 평균 400만여 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오송에 위치한 생명과학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발전이 기대되며 인근의 오창과학산업단지도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오송역을 중심으로 연관된 34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중·장기 사업의 하나로 오송 역세권 개발과 연계 도로망 및 복합 환승센터 설치 등이 추진되고 있다. 전국 규모의 회의를 유치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 건립도 계획중이다. 또 천안~청주공항 수도권 전철을 연결, 청주를 신수도권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오송은 이제 충북의 핵심지역이 됐으며 발전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
이런 가운데 오송역의 개명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오송이라는 명칭이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아 '청주오송역'이라고 개명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주장이다. 청주시의회에서도 찬반 양론이 갈린다. 김의동 의원은 개명론이 불거진 만큼 이 문제를 공론화 하자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청주시가 즉시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청주오송역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승훈 시장도 "이 문제를 무작정 시간만 끌 수는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시장은 모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찬성과 반대가 엇갈려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서도 "주민 의견 수렴 방식으로 여론조사가 적합하다"고 말했다. 최근 모 신문시가 개명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찬성이 우위를 점했다.
반면 오송 출신의 박노학 의원은 "주민 공감대 없이 개명을 추진할 경우 갈등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하고 "개명 비용도 시가 부담하여 예산 낭비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오송 주민들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오송 주민 중에도 개명에 반대하지 않는 사람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따라 청주시가 신뢰성이 있는 여론조사 기관을 통해 공정하고 정확하게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오송이라는 명칭은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청주·청원 통합 전에도 오송역보다는 청주오송역이라는 명칭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만만치 않았다. 그러나 당시 청원군민들의 반발을 의식해 공론화 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이제 청주와 청원이 통합했고 오송도 청주시이므로 청주오송역으로 개명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오송을 충남이나 세종시로 오해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따라서 이 기회에 청주시가 적극 나서 개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KTX역 중 자치단체 명이 안 들어간 곳은 오송역이 유일하다고 한다. 광주의 송정리역도 지난 2009년 광주송정역으로 바뀌었다. 수원IC도 IC가 위치한 신갈동을 넣어 수원신갈IC로 바꿨다. 청주오송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면 오송이 청주시에 위치한다는 것을 홍보하는 것이어서 오송 주민들에게도 결코 나쁘지 않다. 공론화가 된 이상 더 늦기전에 청주시가 명칭 변경에 적극 나서기를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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