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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제2 경부고속철도 건설 다른 목소리.

by 조무주 2012. 5. 15.

  제2경부고속철도 건설을 놓고 이시종 충북지사와 새누리당 윤진식 의원(충주)간 미묘한 시각차가 감지되고 있다. 제2경부고속철도가 당장 건설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갈등이라고 표현하기는 어려우나 안(案)이라 하더라도 현격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충북도 출연기관인 충북발전연구원은 최근 '수도권∼충북∼경북 연계철도망 구축방안'이란 제목의 도정기획 과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GTX의 종점인 경기도 동탄 신도시에서 안성, 충북혁신도시, 청주·보은, 상주·구미, 서대구, 창원까지 289.7㎞에 제2경부고속철도를 건설하자는 것이다.
 현재의 경부고속철도는 이미 포화 상태인데다 S자형이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제2경부고속철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통행 수요를 분산하고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내륙으로 확대해보자는 것인데 예산이 많이 들어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연구원은 사업비가 15조1803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충북발전연구원이 연계 철도망 구축 방안을 이 지사에 사전에 보고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같은 계획을 수립하면서 도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충북발전연구원은 2014년 호남고속철도와 수도권고속철도가 건설되면 평택∼오송구간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제2경부고속철도를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제2경부고속철도를 건설하게 된다면 경부고속철 총연장 거리를 48㎞ 단축하게 되고 통행 수요에서도 호남선 2만3000여명 보다는 많은 5만6000명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충북도와 연구원은 이 제안을 경기, 경북, 대구, 경남, 부산 등 5개 시·도와 가칭 '제2경부고속철도 건설포럼'을 만들어 정부와 정치권에 협조를 당부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같은 안이 나오자 윤진식 의원이 즉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윤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발전연구원이 충북 도정기획 과제로 내놓은 '수도권~충북~경북간 연계철도망 구축방안'의 경우 충북도내 불균형을 심화시키는 전략"이라고 반박했다. 또 "현재 추진 중인 중부내륙선철도의 복선화 및 고속화를 통한 제2경부고속철도화 추진이 우선돼야 할 것"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윤 의원은 "중부내륙선을 무시하고 새로운 노선이 추진된다면 중앙선 고속철도화와 함께 경부축 고속철도화에 대한 중복 투자 논란만 초래할 것"이라며 "중부내륙선을 제2경부고속철도화로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지난해부터 중부내륙선철도의 제2경부고속철도화 방안을 세우고, 4·11 총선에서 이를 최우선 공약으로 제시해왔다. 
 이 방안은 우선 중부내륙선철도를 수서~광주~용문간 복선전철 노선과 연결해 시발역을 경기도 판교가 아닌 수서로 바꾸고, 경부선과 연결시켜 동대구와 부산까지 이어지도록 하자는 것이다. 윤 의원은 충주를 경유하는 중부내륙선의 제2경부고속철도화 추진에 도민들의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충북발전연구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지금까지 상황을 놓고 볼때 충북발전연구원의 계획안과 윤 의원의 생각과는 현격한 차이로 안(案)을 한곳으로 모우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충주가 고향인 이 지사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제2고속철도의 건설이 가능할지, 가능하다면 언제 될지는 아직은 미래의 이야기다. 그러나 충북도로써는 통일된 의견을 정부에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충북발전연구원과 윤 의원 조속한 시일내에 만나 어떤 목소리를 내는 것이 충북에 도움이 되는지 진지하게 논의 하기를 촉구한다.